모든 공부 지침서모든 공부의 최고의 지침서, 완벽한 공부법
저자 : 고영성, 신영준
출판사 : 로크미디어
출간일 : 2017년 1월 6일
목차
1. 믿음: 공부는 믿는 대로 된다
2. 메타인지: 나를 모르면 공부도 없다
3. 기억: 기억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
4. 목표: 성공적인 목표 설정은 따로 있다.
5. 동기: 내게 자유를 달라
6. 노력: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
7. 감정: 감정은 공부의 안내자다
8. 사회성: 함께할 때 똑똑해진다.
9. 몸: 몸은 공부의 길을 안다.
10. 환경: 공부 효율은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.
11. 창의성: 창의성은 지능이 아니라 태도다.
12. 독서: 독서는 모든 공부의 기초다
13. 영어: 이번 기회에 제대로 배우자
14. 일: 실전처럼 공부하면 실전에서 통한다.
3. 기억: 기억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
다양한 감각정보들은 시상에서 뇌의 각 부위로 전송, 여기서 처리된 정보는 전전두피질을 거쳐 단기기억으로 저장
감각정보 -> 시상 -> (해마) -> 장기기억
해마 : 다양한 단기 기억 정보를 항목별로 분류, 여러 뇌 부위로 전송
- 측두엽: 새로운 단어
- 후두엽: 시각, 색상에 관련된 기억
- 두정엽: 촉각, 움직임
- 편도체: 감정과 관련된 기억
- ....
=> 약 20곳
기억의 종류
- 단기기억 : 신경전달물질의 강도, 전기적 신호차원
- 장기기억 : 뇌의 해부학적 변화(뇌의 가소성)을 동반
단기기억(Short-term memory) = 작업기억(working memory)
- 정보 저장 + 능동적인 작업 => 작업대 역할
- 작업을 위한 인지 과정
1) 음운회로 (Phonological loop) : 단어와 소리를 단기적 저장하는 체계
2) 시공간 메모장 (Visual-spatial sketchpad) : 시각, 공간 정보처리, 일시적이고 한계 존재
3) 일화 완충기 (Episodic buffer) : 음운회로 + 시공간 메모장 + 장기기억 => 임시저장고, 개념혼합 => 장기기억
4) 중항집행기 (Central executive) : 정보 흐름 통제/통합
How to? 작업기업 능력 향상 방법
1) 많은 작업기억 갖기 - 얼마나 많은 공부를 하느냐, 많은 것을 알고 있는가?
2) 새로운 정보 + 자신의 기억 연결 -> 통합연습
3) 시공간 메모장을 활용하는 것을 음운회로 치환하지 않도록 노력
- 이미지 잘 활용, 그림으로 해결
장기기억
- 평생에 걸쳐 누적시킨 경험과 정보를 모두 담고있는 영구적인 저장소
1) 선언적 지식 (declarative knowledge) = 사실, 개념 등에 대한 지식
- 명시적
- 쉽게 설명가능, 회상가능
- 일화적 기억 (episodic memory) : 개인적으로 발생한 사건들의 기억 ex) 추억 (정서적 반응 높을수록)
- 의미기억 (semantic memory) : 어휘, 사실적 정보에 대한 지식, 조직화된 지식
2) 절차적 지식 (procedural knowledge)
- 암묵적
-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 ex) 운전하는 법, 이메일 보내는 방법 등
3) 조건적 지식 (conditional knowledge)
- 암묵적
- 언제, 어디서 선언적 지식, 절차적 지식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
=> 어떻게 복습하고 어떻게 반복하느냐에 따라 기억수준이 현저한 차이를 보임
교감신경계 활성화 = 뇌가 뭔가 적극적으로 일한다
기억전략
1) 시험 효과 (Testing effect) : 시험을 자주보는 것
- 퀴즈 = 학생들의 성적에 가장 도움이 됨, 여러번 할 수록 효과 증가
- 연습문제를 푸는 것 = 장기기억 생성 + 메타인지 향상
- 시험 후 오답노트 정리
2) 인출 효과
- 인출 = 시험, 암송, 요약, 토론, 발표, 관련된 글 쓰는 것 등
- 공부한 내용을 어떻게 밖으로 표출해 보는 것
어렵게 공부하면 잊기가 어렵다
3) 분산 연습 효과 (distributed-practice effect)
- 광범위, 장기기억 모두에 적용
- 하루 정도의 간격을 두고 공부할 때 매우 효과적
4) 교차효과
- 두 가지 이상의 과목을 번갈아 학습하면 장기기억에 긍정적인 효과
- 공부할 때 여러 과목을 교차해가며 공부하는 것이 좋음
5) 그 외 5가지 방법
- 자기 참조 효과 : 정보를 자신과 관련시킬 때 더 많은 정보 기억 가능
- 맥락 효과 : 기억 맥락과 공부 맥락이 유사할 때 효과 좋음
- 심상 효과 : 이미지 이용 시 효과적
- 조직화 : 비슷한 속성끼리 분류화 (범주화), 위계 세우기
- 첫 낱자 조합 기법 : 첫 글자를 따서 외우기
4. 목표: 성공적인 목표 설정은 따로 있다.
why? 목표의 중요성
1)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줌
2)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 중 하나
3) 현재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도록 함
목표의 성적을 제대로 규정하자
성장목표 | 증명목표 |
- 공부를 통한 지적인 성장 - 공부 자체에 가치, 노력으로 성장한다는 믿음 => 성장형 사고방식 |
- 타인에게 자신을 증명 => 고정형 사고방식 |
(부작용) - 편법 : 자신도 모르게 타협함 - 회피 : 도전과제가 어렵다고 느낄 때 회피하게 됨 |
BHAG (Big Hiairy Audacious Goal) = 장기목표
- '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'
- 혁신, 생산성 향상
- 사람의 감정을 움직이는 목표 이성 < 감성
- 사람을 행동하게 하는 데는 감정이 매우 큰 역할을 한다.
How? 어떻게 장기목표에 접근할까
1) 지금 당신이 하는 일을 '왜' 하는지 계속 물어보자 => 자신의 궁극적인 관심 도달
2) 당신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 => 삶을 벤치마킹
3) 인생의 마지막 때 생각 => 어떤 모습으로 인생을 마감하고 싶은가?
BHAG 단점
- 현실의 부족함을 매력적 목표로 변명하게 할 수도 있음
- 목표가 너무 대담하고 도전적이고 멀게 느껴지며 동기부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아예 포기하게 됨
=> 목표를 분해해야 함, SMART 목표
SMART 목표 = 중단기 목표
- 구체적 (Smart), 측정 가능 (Measurable), 성취할 수 있고 (Attainable), 현실적이며 (Realistic), 시간계획 (Timeline)이 가능한 목표
- 실현 가능성이 있고 구체적으로 기술된 중단기 목표
=> 장기목표를 실현가능한 목표로 세분화, 오늘 단장 내가 할 수 있는 일로 만들자
- 목표 구체적, 실행 행동에 대한 내용 => 실제 행동
BHAG (장기목표) -> SMART (중단기 목표) -> 오늘 해야할 일(언제, 어디서, 어떻게)
시간관리
- 매 시간 무엇을 했는지 간략하게 메모 => 2시간마다 할일 + Good/Soso/Bad 표시 + 우선순위 (긴급성+중요성)
- 일주일 동안, 매 시간 자신이 하는 행동 기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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