모든 공부 지침서모든 공부의 최고의 지침서, 완벽한 공부법
저자 : 고영성, 신영준
출판사 : 로크미디어
출간일 : 2017년 1월 6일
목차
1. 믿음: 공부는 믿는 대로 된다
2. 메타인지: 나를 모르면 공부도 없다
3. 기억: 기억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
4. 목표: 성공적인 목표 설정은 따로 있다.
5. 동기: 내게 자유를 달라
6. 노력: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
7. 감정: 감정은 공부의 안내자다
8. 사회성: 함께할 때 똑똑해진다.
9. 몸: 몸은 공부의 길을 안다.
10. 환경: 공부 효율은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.
11. 창의성: 창의성은 지능이 아니라 태도다.
12. 독서: 독서는 모든 공부의 기초다
13. 영어: 이번 기회에 제대로 배우자
14. 일: 실전처럼 공부하면 실전에서 통한다.
1. 믿음: 공부는 믿는 대로 된다.
- 기대(Expectation) : 자신의 미래에 관한 믿음
- 마인드셋(Mindset) : 자기 존재에 관한 믿음, 자신을 바라보는 사고방식
- 자기효능감(Self-efficacy) :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자기 능력에 관한 믿음
작은 성공경험, 강점주목, 의미와 기치부여, 성장형 사고방식 --> (+) 학습된 낙관주의
아닐 경루, (-) 학습된 무기력(learned helpessness) --> 어떤 몸부림을 쳐도 상황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는 순간 미래에 대한 기대를 접게됨
기대
1) 작은 성공 경험 -> 동기부여
2) 강점 주목 -> 단점보단 강점보기
3) 의미와 가치 부여 -> 내가 하는 것에 의미 부여
4) 성장형 사고방식 -> 노력하면 변할 수 있다. cf. 고정형 사고방식
- 자기관점
- 도전 = 자신을 성장시키는 초석
고정형 사고방식 | 성장형 사고방식* | |
자기관점 | 지능, 성격은 고정된 것 | 지능, 성격은 변화하는 것 |
도전 | 실패시 자신의 이미지를 손상시킨다고 생각 -> 피함 |
도전 = 자신을 성장시키는 초석 |
실패* | 실패한 과제 회피 or 내 능력으로는 불가항력적인 일이었다고 생각 | 성장을 위한 과정 ->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 |
노력 | 노력의 가치를 깎아내림 '노력해도 소용없다' |
노력하면 성장은 무조건 따라온다 |
비판 | 존재에 상처 입음 자존심이 상함, 자기를 무시한다고 느낌 => 비관적 |
비판을 환영함 -> 성장/개선 가능하다고 생각 |
다른사람의 성공 | 열등의식, 성공한 사람의 재능을 찬양함 | 배울점을 찾으려고 노력함 성공하는 사람의 노력에 초점을 둠 |
* 뇌가소성 = 뇌는 해부학적으로 변함 (우리의 뇌는 성장한다. 쓰면 쓸수록 신경간의 새로운 연결 생성 ->성장)
* 실패에 대한 개념을 바꿔라
실패 = 성장을 위한 발판
자기효능감 (자기자신의 믿음)
= 어떤 것을 달성할 때 필요한 행동을 조직화하고 시행하는 개인의 능력에 관한 믿음
= 미래에 요구되는 과제능력을 판단하는 자기판단 기준
=> 자신의 잠재력을 높게 보는 것
높이는 방법
1) 권위있는 사람이 자신의 잠재력을 믿어줄 때 자신도 그 잠재력을 믿는다
2) 교사의 중요성 - 나를 인정해 줄 사람이 없다면 믿는 주체는 자기 자신이 되어야 함
Why?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?
1) 소통 = 서로의 존재를 인저해주는 것
2) 생존 = 올바른 학습 능력
3) 즐거움 = 나눔, 깨달음
2. 메타인지: 나를 모르면 공부도 없다
= 자신의 인지 과정에 관한 인지 능력
= 내가 뭘 알고 뭘 모르는지, 내가 하는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낼 것인지에 대해 아는 노력
about(~에 대하여)의 그리스어 표현
-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
-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, 단점을 최소화할 학습전략 -->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교육 전략 활용 가능
메타인지 = 메타기억(metamemory) + 메타이해(metacomprehension)
- 메타기억 : 자신의 기억에 대한 인지과정을 아는 것
- 메타이해 : 자신이 언어를 잘 이해하는지를 아는 능력
메타인지 높이는 법
1) 학습전략 - 과학적인 공부방법 배우기 --> [완벽한 공부법] 참고!
2) 자신의 실제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피드백 ex) 연습문제, 요약, 가르치기 등
3) 인간의 인지과정 이해
Thinking Fase : 자동적, 즉각저그 비자발적인 작용
Thinking Slow : 집중 요구, 제한된 양, 동시진행 X
우리는 Thinking Fast 의 영향력을 많이 받음 -> 각종 착각과 편향에 빠지게 됨
=> Thinking Slow 로 해결 필요
회사에서 업무를 한다는 것
- 복합적인 관점에서 끊임없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
- 연습문제 이해 =>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
지식의 저주 (주의!(
= 내가 아는 것을 상대방이 모를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
-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이 부적
- 가르치는 사람들에게 종종 나타날 수 있음
'책 읽기 > 자기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정리] 내 능력을 키우는 법 - 완벽한 공부법 3 (0) | 2020.05.20 |
---|---|
[정리] 내 능력을 키우는 법 - 완벽한 공부법 1(책소개) (0) | 2020.05.18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