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책 읽기/자기개발

[정리] 내 능력을 키우는 법 - 완벽한 공부법 2

by misty2913 2020. 5. 18.
반응형

모든 공부 지침서모든 공부의 최고의 지침서, 완벽한 공부법

 

저자 : 고영성, 신영준

출판사 : 로크미디어

출간일 : 2017년 1월 6일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목차

1. 믿음: 공부는 믿는 대로 된다

2. 메타인지: 나를 모르면 공부도 없다

3. 기억: 기억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

4. 목표: 성공적인 목표 설정은 따로 있다.

5. 동기: 내게 자유를 달라

6. 노력: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

7. 감정: 감정은 공부의 안내자다

8. 사회성: 함께할 때 똑똑해진다.

9. 몸: 몸은 공부의 길을 안다.

10. 환경: 공부 효율은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.

11. 창의성: 창의성은 지능이 아니라 태도다.

12. 독서: 독서는 모든 공부의 기초다

13. 영어: 이번 기회에 제대로 배우자

14. 일: 실전처럼 공부하면 실전에서 통한다.

 


1. 믿음: 공부는 믿는 대로 된다.

 

  • 기대(Expectation) : 자신의 미래에 관한 믿음
  • 마인드셋(Mindset) : 자기 존재에 관한 믿음, 자신을 바라보는 사고방식
  • 자기효능감(Self-efficacy) :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자기 능력에 관한 믿음

 

작은 성공경험, 강점주목, 의미와 기치부여, 성장형 사고방식  --> (+) 학습된 낙관주의

 

아닐 경루, (-) 학습된 무기력(learned helpessness) --> 어떤 몸부림을 쳐도 상황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는 순간 미래에 대한 기대를 접게됨

 

기대

1) 작은 성공 경험 -> 동기부여

2) 강점 주목 -> 단점보단 강점보기

3) 의미와 가치 부여 -> 내가 하는 것에 의미 부여

4) 성장형 사고방식 -> 노력하면 변할 수 있다.            cf. 고정형 사고방식

    - 자기관점

    - 도전 = 자신을 성장시키는 초석

 

  고정형 사고방식 성장형 사고방식*
자기관점 지능, 성격은 고정된 것 지능, 성격은 변화하는 것
도전 실패시 자신의 이미지를 손상시킨다고 생각
-> 피함
도전 = 자신을 성장시키는 초석
실패* 실패한 과제 회피 or 내 능력으로는 불가항력적인 일이었다고 생각 성장을 위한 과정 ->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
노력 노력의 가치를 깎아내림
'노력해도 소용없다'
노력하면 성장은 무조건 따라온다
비판 존재에 상처 입음
자존심이 상함, 자기를 무시한다고 느낌
=> 비관적
비판을 환영함 -> 성장/개선 가능하다고 생각
다른사람의 성공 열등의식, 성공한 사람의 재능을 찬양함 배울점을 찾으려고 노력함
성공하는 사람의 노력에 초점을 둠

* 뇌가소성 = 뇌는 해부학적으로 변함 (우리의 뇌는 성장한다. 쓰면 쓸수록 신경간의 새로운 연결 생성 ->성장)

* 실패에 대한 개념을 바꿔라 

실패 = 성장을 위한 발판

 

 

자기효능감 (자기자신의 믿음)

= 어떤 것을 달성할 때 필요한 행동을 조직화하고 시행하는 개인의 능력에 관한 믿음

= 미래에 요구되는 과제능력을 판단하는 자기판단 기준

=> 자신의 잠재력을 높게 보는 것

 

높이는 방법

1) 권위있는 사람이 자신의 잠재력을 믿어줄 때 자신도 그 잠재력을 믿는다

2) 교사의 중요성 - 나를 인정해 줄 사람이 없다면 믿는 주체는 자기 자신이 되어야 함

 

Why?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?

1) 소통 = 서로의 존재를 인저해주는 것

2) 생존 = 올바른 학습 능력

3) 즐거움 = 나눔, 깨달음

 

 


2. 메타인지: 나를 모르면 공부도 없다

 

= 자신의 인지 과정에 관한 인지 능력

= 내가 뭘 알고 뭘 모르는지, 내가 하는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낼 것인지에 대해 아는 노력

about(~에 대하여)의 그리스어 표현

 

-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

-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, 단점을 최소화할 학습전략  -->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교육 전략 활용 가능

 

메타인지 = 메타기억(metamemory) + 메타이해(metacomprehension)

 

  • 메타기억 : 자신의 기억에 대한 인지과정을 아는 것
  • 메타이해 : 자신이 언어를 잘 이해하는지를 아는 능력  

메타인지 높이는 법

1) 학습전략 - 과학적인 공부방법 배우기  --> [완벽한  공부법] 참고!

2) 자신의 실제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피드백        ex) 연습문제, 요약, 가르치기 등

3) 인간의 인지과정 이해

 

Thinking Fase : 자동적, 즉각저그 비자발적인 작용

Thinking Slow : 집중 요구, 제한된 양, 동시진행 X

 

우리는 Thinking Fast 의 영향력을 많이 받음 -> 각종 착각과 편향에 빠지게 됨

=> Thinking Slow 로 해결 필요

 

회사에서 업무를 한다는 것

- 복합적인 관점에서 끊임없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

- 연습문제 이해 =>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

 

지식의 저주 (주의!(

= 내가 아는 것을 상대방이 모를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

-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이 부적

- 가르치는 사람들에게 종종 나타날 수 있음

 

 

반응형

댓글